본문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

사회복지과-삶이 풍요로운 복지선진국을 만들다!

학과장인사말

사회복지를 학과운영을 통해 실천하는 학과

-발달장애인, 비장애인 그리고 성인의 사회복지를 선도하는 학과-

강동대학교 사회복지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우리 강동대학교 사회복지과는 사회복지를 학과운영을 통해 실천해 나가는 학과입니다. 발달장애인, 비장애인 그리고 성인들의 사회복지 교육을 선도하는 학과입니다. 전국최초로 대학 내의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의 통합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20여 년 동안 성인들의 재교육을 선도 담당하여 왔습니다.

우리 사회복지과는 주간반과 야간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간반은 학령기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의 대학 내 통합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야간반은 성인들의 재교육 및 자격취득을 위한 전문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먼저 주간반은 전국 최초로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의 통합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근 발달장애인들의 대학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고, 지속적으로 대학진학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021년도 통계를 보면 약 1,100여명의 발달장애학생이 대학진학을 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발달장애학생들의 대학진학 수요에도 불구하고, 대학 내에서 이들을 위한 맞춤형 교육과정 등 대학교육서비스는 수요를 뒷받침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우리 사회복지과는 장애인 친화적 학과를 지속적으로 지향하여 왔습니다. 2019년부터는 교육부 주관사업인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전문학교(LINC+)육성사업에 [장애인인력양성과정]의 이름으로 참여하였습니다. 2022학년도부터는 발달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의 대학통합교육을 위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성공적인 운영성과를 보이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발달장애학생에게는 정규교육과정과 비정규 교육과정의 운영을 통해 어엿한 사회인으로서 자립생활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장애인복지관 등 전문 사회복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사회복지사 자격과정 이수 및 취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비장애학생에게는 장애인복지의 특화된 교육과정을 통해 이들 분야의 성공적인 진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재학 중 사회복지과만의 특화된 장학제도를 통해 안정적인 대학생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야간반은 성인들의 재교육과정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 진출할 기회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20여년의 성인반 운영 경험을 통해 타 대학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전문성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2’의 교육과정을 통해 성인들이 불편함이 없이 자격과정을 무사히 마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심화과정의 운영을 통해 성인들이 큰 부담 없이 전문학사에 이어 4년제 학사학위과정을 마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우리 강동대학교 사회복지과 만의 최적화된 맞춤형 교육과정을 통해 성공적인 사회복지사 진출을 성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사회복지과 학과장